정의롭고 평등하며 민주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비판적 교수법의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비판적 교수법(Critical Pedagogy) 분과는 영어/언어 교육에서의 사회문화적이고 담론적인 지배와 권력에 문제를 제기하고, 한국 영어/언어 교육을 새롭게 이해하고 재구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학계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언어, 교육, 사회 이론과 실천에 대해 열린 자세로 공부하며, 한국 영어/언어 교육 상황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21세기 현 상황에 적합한 민주적 교수 방법 및 교육 이론의 창출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0년에 처음 모임을 가진 비판적 교수법 분과는 매달 공부 모임을 꾸준히 가지고 있으며, 그 성과로 2016년에 <<비판적 교수법과 영어교육>>(한국문화사)를 출간하고 2018~9년에 함께 읽고 논의한 Hilary Janks (2010)의 Literacy and power를 <<리터러시와 권력>>(사회평론아카데미)으로 번역하여 출판하였습니다. 현재는 정동/감정 이론과 내러티브 연구를 바탕으로 비판적 영어교육 연구자로서의 정체성을 돌아보는 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응용언어학계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트랜스랭귀징(translanguaging)과 관련된 연구를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끊임없이 소통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를 지향하며, 스스로 변화하고자 하는 가능성을 믿습니다.
온라인 카페: https://cafe.naver.com/cripeda (업데이트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