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Introduction

HOME     SIGs     Introduction

컨텐츠 내용입니다.

ICT :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

-ICT를 활용한 영어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현장 적응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

ICT SIG 연구활동


ICT SIG에서는 ICT 활용 영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부분과 이를 적용한 실험 연구의 결과 등에 관한 논문을 국내, 국외의 학술지와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검색하여 LIST를 작성, 강독한 후 회원 상호간의 정보공유를 통하여 ICT를 활용한 영어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게시판을 활용한 피드백의 교환과 자유로운 의견 교환,학회를 통한 연구 결과의 발표 및 토론을 택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회의 ICT관련 발표 내용이나 인터뷰 결과 등을 문서, 동영상, 사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로 웹사이트에 올려 학회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교수, 영어교육 전문가, 대학원생, 현장교사 등에 정보를 제공하여 공유하고자 하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입니다. 최근 종종 회자되고 있는 U-learning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와 정보통신 기술의 회기적인 발전에 부응하는 영어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ICT SIG에서는 이론적 수준의 담론을 벗어나서 실천적이고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구와 논의가 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의 전문가, 대학원생, 현직교사가 ICT 활용 영어 교육에 관한 실제적인 현장 적용 사례 발표를 필요할 때마다 개최할 계획입니다.



ICT SIG 홈페이지 안내


ICT 분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plan, register, reading list, ICT resources, links, Q/A, staff & members로 구성된 ICT SIG만의 공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 마당에서 ICT 분과의 연구 계획과 회원 가입, ICT 관련 연구 자료, 관련 사이트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Reading List


  1. Adair-Hauck, B., Willingham-McLain, L., & Youngs, B.(2000). Evaluating the integration of techn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CALICO Journal(17)2. 269-306.
  2. Bonk, C. J. & Graham, C. (2005).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John Wiley & Sons, Inc.
  3. Brandl, K.(2002). The integration of internet-based reading materials into the foreign language curriculum: From teacher- to student-centered approaches.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6(3). 87-107.
  4. Chapelle, C. (1997). Call in the year 2000: still in search of research paradigms.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1), 19-43.
  5. Doughty, C. J., & Long. M. H(2003). Optimal psycholinguistic environments for distance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7(3). 50-80
  6. Godwin-Jones, R. (1999). Web course design and creation for language. CALICO Journal(17)1. 43-58.
  7. Gonzalez-Lloret, M.(2003). Designing task-based CALL to promote interaction: En busca de Esmeraldas.
  8.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7(3). 86-104.
  9. Stambi, A., & Bouvet. E.(2003). Flexibility and interaction at a distance: A mixed-mode environment for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7(3). 81-102
  10. Yuhetty, H. (2004).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or the 21st Century, ICTs for education Indonesia 2004. pp. 3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