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한국영어교육학회는
영어교육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며,
회원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합니다.
1965년 1월 22일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어학실습실에서 전형국 교수 등 30여명의 영어교육 관련 교수가 모여서 대학영어교육에 관한 협의회를 가졌다.
이 모임에서는 대학 영어 교육 발전을 위해서 대학간 상호 정보 교환을 위한 협의체 설립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한국대학어학실험연구협의회(The University Language Laboratory Association of Korea, ULLA)를 창립시켰으며, 초대 회장에 전형국(연세대) 교수가 선출되었다. 그리고 매년 한국대학 어학실험연구 협의회 보고서(Proceedings of the first Annual Conference of ULLA of Korea)라는 학술지를 창간하게 된다.
이 협회의 설립 목적을 "ULLA는 국내 각 대학 및 기타 고등교육기관의 어학실습실을 중심으로 하여 효율적인 대학영어교육의 연구와 실제를 연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라고 회칙에 명시하고 있다.
ULLA는 1950년 한국 전쟁 직후 사회가 혼란한 시기에서 안정으로 가는 과도기에 창립된 학술 단체로서 초창기학회 활동으로는 Lab시설을 갖춘 대학간에 그 관리와 운영에 관한 연구 및 정보 교환에 중점을 두었고 대학 영어 수업과 관련하여 대학 영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교재 개발과 교수방법의 개선을 도모하였다.
이 협의회를 통해서 폭 넓은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고, 대학 영어 교육 연구에 관심을 모으면서 1972년 8월에 학회 명칭도 한국영어교육학회(The College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CETA)로 바뀌게 된다. 특히 1967년부터 10년간 한국에 파견된 미평화봉사단이 영어교육에 참여함에 있어서 협조와 자문을 공여한바 크다.
80년대부터 일기 시작한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국민적 여망과 90년대 중반 이후 시행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대비하여 초·중·고등학교의 영어 교사에 대한 문호 개방의 필요성 때문에 1994년 7월 23일에는 학회 영어 명칭을 KATE(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로 개칭하게 된다.
한국영어교육학회는 영어교육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한국영어교육학회는 회원수 1천여명으로 매년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고 학술 논문집<영어교육>(English Teaching)을 매년 봄호, 여름호, 가을호, 겨울호 등의 계간으로 발간하고 있다. 한국영어교육학회는 국가가 시행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교과서 개발, 영어교육 평가에 관한 연구, 교사 교육등 영어교육 정책에 관해 자문 활동을 한다.
한국영어교육학회는JACET, RELC 등 외국 학술 단체들과 학술 교류를 해오고 있으며, 영어교육 관련 도서 및 자료를 출판한다. 한국영어교육학회는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영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영어교육관련 전문 학술단체이다.
Goals & Plans
한국영어교육학회 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는 영어 교육 관련 전문 학술 단체로서 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코자 설립되었으며, 아래 사업을 수행한다.
- 학술 논문집 영어교육 ENGLISH TEACHING 년 4회(봄, 여름, 가을, 겨울) 간행
- 학술발표회 년 2회(1월 SIG학술대회, 7월 국제학술대회) 개최
- 국제 학술 교류
- 영어 교육 관련 도서 및 자료의 출판, 수집 및 비치
- 기타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